마음을 닦는 책 이야기-윤홍식의 수심결 강의(동오와 점수로 밝히는 부처에 이르는 길-지은이 보조국사 지눌)

☆글 요약☆- 수심결 강의 책소개 – 지눌스님의 금오와 점수 해석 – 절대로 응징하여 현상계의 법칙 – 육신통의 해석 – 사신족, 사녀의족의 해석 – 오직 금오 점수의 길을 가라 – 공동체 선의 의미 ☆글 요약☆- 수심결 강의 책소개 – 지눌스님의 금오와 점수 해석 – 절대 응징하여 현상계의 법칙 – 육신통 해석 – 사신족, 사녀 의족 해석 – 오직 금오 점수의 길을 가라 – 공동체 선 의 의미

안녕하세요~ 지리산이 낳은 지리산의 딸입니다. 오늘은 참선과 관련된 인기 도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는 분이 읽고 있던 책입니다만, 구석구석 메모도 있고, 손때도 묻어 있는 소중히 간직하고 있던 책으로 얼마 전 선물 받았습니다. 윤홍식 님의 수심결 강의입니다. (저자-보조국사, 저술가-윤홍식) 책 소개는 네이버 카페 ‘홍익학당’의 표현으로 짧게 인용해 봅니다. 1.서문(서론) 13장:삼계를 윤회하는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 안의 부처는 찾아야 한다. 2. 정종분(본론) 제4~13장: 아홉 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통해 참나를 찾는 방법, 동오점수, 전혜상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명확한 해설. 3. 유통분(결론) 제14장: 수심결의 가르침을 만났다는 것 자체가 큰 인연이므로 이 삶에 최선을 다해 깨달음을 얻으라는 간절한 소망. 안녕하세요~ 지리산이 낳은 지리산의 딸입니다. 오늘은 참선과 관련된 인기 도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는 분이 읽고 있던 책입니다만, 구석구석 메모도 있고, 손때도 묻어 있는 소중히 간직하고 있던 책으로 얼마 전 선물 받았습니다. 윤홍식 님의 수심결 강의입니다. (저자-보조국사, 저술가-윤홍식) 책 소개는 네이버 카페 ‘홍익학당’의 표현으로 짧게 인용해 봅니다. 1.서문(서론) 13장:삼계를 윤회하는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 안의 부처는 찾아야 한다. 2. 정종분(본론) 제4~13장: 아홉 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통해 참나를 찾는 방법, 동오점수, 전혜상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명확한 해설. 3. 유통분(결론) 제14장: 수심결의 가르침을 만났다는 것 자체가 큰 인연이므로 이 삶에 최선을 다해 깨달음을 얻으라는 간절한 소망.

책 내용 중 저에게는 특히 나늘 스님의 ‘동오와 점수’에 대한 영역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책의 내용을 인용해 보면 책 내용 중 저에게는 특히 나늘 스님의 ‘동오와 점수’에 대한 영역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책의 내용을 인용해 보면

도노는 절대계의 법칙에 따라 단번에 깨닫는 것이고, 점수는 현상계의 법칙에 따라 지속적으로 갈고 닦는 것이다. 돈이 오는 현상계를 구성하는 생각, 감정, 오감을 한 번에 내려놓고 나. 자신의 것에 집착하는 이기심과 현상계를 곧바로 넘어서 자신의 본래 면목을 되찾는 것이다. 이미 완전하고 우리의 진정한 마음을 그대로 회복, 복원하는 것이다. 도노는 절대계의 법칙에 따라 단번에 깨닫는 것이고, 점수는 현상계의 법칙에 따라 지속적으로 갈고 닦는 것이다. 돈이 오는 현상계를 구성하는 생각, 감정, 오감을 한 번에 내려놓고 나. 자신의 것에 집착하는 이기심과 현상계를 곧바로 넘어서 자신의 본래 면목을 되찾는 것이다. 이미 완전하고 우리의 진정한 마음을 그대로 회복, 복원하는 것이다.

점수는 현상계를 개조하는 공부다. 점수는 동오를 통해 회복된 진정한 마음의 영감을 현상에서 완전히 실행하는 것이다. 진정한 마음은 부처님의 씨앗이 되는 곳. 부처님의 위대한 지혜와 자비의 모든 종이 잠복해 있는데, 현상계에서 그것이 온전히 표현되려면 현상계의 법칙, 즉 인과 공식과 연법을 따라야 한다. 얻고자 하는 결과에 대한 원인을 만들어야 한다. 점수는 현상계를 개조하는 공부다. 점수는 동오를 통해 회복된 진정한 마음의 영감을 현상에서 완전히 실행하는 것이다. 진정한 마음은 부처님의 씨앗이 되는 곳. 부처님의 위대한 지혜와 자비의 모든 종이 잠복해 있는데, 현상계에서 그것이 온전히 표현되려면 현상계의 법칙, 즉 인과 공식과 연법을 따라야 한다. 얻고자 하는 결과에 대한 원인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동오와 점수가 끝까지 도달하면 성자들의 신통력이 나타난다. 육신통이라는 것이고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 천이통, 신족통, 타심통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동오와 점수가 끝까지 도달하면 성자들의 신통력이 나타난다. 육신통이라는 것이고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 천이통, 신족통, 타심통이 그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불경에서는 사신족, 사녀의족으로 불린다. 1. 간절히 바라다. 2) 성의껏 노력하라. 3) 일념으로 집중하라. 4) 연구하고 분석하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불경에서는 사신족, 사녀의족으로 불린다. 1. 간절히 바라다. 2) 성의껏 노력하라. 3) 일념으로 집중하라. 4) 연구하고 분석하라.

이런 신통 능력은 굳이 개발하려 들지 않더라도 참선 수행을 전문적으로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개발되는 것 같다. 현재 함께 배우고 있는 선교 운광루 참선도반의 경우 흔히 개발되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런데 참선 수행도 하다 보면 가끔 옆에서 함께 수행해 나가는 분들의 수행 속도에서 나와 다르게 빠르구나 느낄 때가 있었는데 지눌 스님의 표현으로 정리됐다. “저 사람은 전생에 공부를 많이 해서 이번 생에 좀 편할 거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보다 더 노력하면 돼요.” 저는 지눌 스님의 말씀에서 힘을 얻습니다. 그냥 금오점수의 길을 걸어요~~ 이런 신통 능력은 굳이 개발하려 들지 않더라도 참선 수행을 전문적으로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개발되는 것 같다. 현재 함께 배우고 있는 선교 운광루 참선도반의 경우 흔히 개발되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런데 참선 수행도 하다 보면 가끔 옆에서 함께 수행해 나가는 분들의 수행 속도에서 나와 다르게 빠르구나 느낄 때가 있었는데 지눌 스님의 표현으로 정리됐다. “저 사람은 전생에 공부를 많이 해서 이번 생에 좀 편할 거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보다 더 노력하면 돼요.” 저는 지눌 스님의 말씀에서 힘을 얻습니다. 그냥 금오점수의 길을 걸어요~~

또 절대로 그 아이는 인과초월, 현상계는 원인과 결과법칙으로 운영되는 세계다. 또 절대로 그 아이는 인과초월, 현상계는 원인과 결과법칙으로 운영되는 세계다.

아무리 절대로 곁을 깨고 자신을 깨닫고 알게 되더라도 현상계에 살면서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를 고해성사의 현상계로 묶는 것도 인과법이지만 우리를 해탈의 길로 인도하는 것도 인과법이다. 착한 사람과 좋은 사람을 한없이 저술하는 것이 점수의 길이며, 동오와 함께 해탈에 이르는 길이다. 아무리 절대로 곁을 깨고 자신을 깨닫고 알게 되더라도 현상계에 살면서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를 고해성사의 현상계로 묶는 것도 인과법이지만 우리를 해탈의 길로 인도하는 것도 인과법이다. 착한 사람과 좋은 사람을 한없이 저술하는 것이 점수의 길이며, 동오와 함께 해탈에 이르는 길이다.

동오로 단번에 깨달은 후 왜 현상에서는 바로 변하지 않는가? 무의식적으로 보존된 업보와 습기 때문이다. 이것에 의해, 사고방식이나 감정, 오감이 발현한다. 동오로 단번에 깨달은 후 왜 현상에서는 바로 변하지 않는가? 무의식적으로 보존된 업보와 습기 때문이다. 이것에 의해, 사고방식이나 감정, 오감이 발현한다.

지눌 스님은 수심을 통해 내 마음을 닦아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하나하나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의 우리 세대가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모두가 선현들과 선배 세대의 희생과 봉사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상계인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며 오염을 줄여 후손들에게 남겨주어야 합니다. 의식의 확장으로 이기심을 넘어선 모두가 더불어 사는 지혜로운 공동체 선을 실천하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선교 운광루 참선 지도 선생님인 죽림천 선사 스승님이 말씀하신 공동체 선의 의미입니다. 공동체 선이란 배려의 마음을 갖는 것이요, 모든 사람의 이익이 되는 도량을 구하는 것이요, 하늘과 땅의 참된 이치를 구하는 것이요, 삼천대계의 한 마음의 뜻을 구하는 것이다. “https://cafe.naver.com/doinschool/10455? tc=shared_link 하늘 스님은 수심을 통해 내 마음을 닦아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하나하나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의 우리 세대가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모두가 선현들과 선배 세대의 희생과 봉사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상계인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며 오염을 줄여 후손들에게 남겨주어야 합니다. 의식의 확장으로 이기심을 넘어선 모두가 더불어 사는 지혜로운 공동체 선을 실천하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선교 운광루 참선 지도 선생님인 죽림천 선사 스승님이 말씀하신 공동체 선의 의미입니다. 공동체 선이란 배려의 마음을 갖는 것이요, 모든 사람의 이익이 되는 도량을 구하는 것이요, 하늘과 땅의 참된 이치를 구하는 것이요, 삼천대계의 한 마음의 뜻을 구하는 것이다. “https://cafe.naver.com/doinschool/10455? tc=shared_link

수행하라 3 – 타케바야시 텐센코 선생님, 그러니까 지금 내가 하는 것이 마지막 우리의 주문이야. 그게 자경문이야, 자경문. 그러니까 다시 해줄까? 천부적인 사랑과 은총에 감사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그리고 기도하라. cafe.naver.com 수행하라 3 – 타케바야시 텐센코 선생님, 그러니까 지금 내가 하는 것이 마지막 우리의 주문이야. 그게 자경문이야, 자경문. 그러니까 다시 해줄까? 천부적인 사랑과 은총에 감사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그리고 기도하라. caf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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