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ICT융합팀 정광호 팀장

자동차 업계는 이제 단순히 제조업으로 분류하기 어렵다.단순한 외관을 만드는 이상으로 소프트웨어의 활용 범위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가장 투자를 많이 하는 소프트웨어인 자동 운전 기술에는 AI에서 컴퓨터 비전까지 수많은 첨단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ICT R&D전담 기관으로서 ICT혁신 기술의 육성을 위한 여러 연구를 지원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획 평가원은 2027년에 융합형 레벨 4+자동 운전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차량-ICT-도로 교통 연계 자동 운전 융합 신기술 개발 및 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해서 지원하고 있다”자동 운전 기술 개발 혁신 사업”과 차세대 차량 통신(5G-NR-V2X)실제 도로 검증 테스트 환경 구축 및 통신 기술 성능 검증용 응용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차세대 자동 운전 차량 통신 기술 개발 사업”이 대표적이다.자동 운전 자동차 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려면 관련 부처 간 협력이 중요하다.차량과 인프라의 융합을 통해서, 레벨 4+자동 운전 세계 최초의 상용화를 목표로 자동 운전의 핵심 기술과 산업 생태계의 선점을 노린 자동 운전 기술 개발 혁신 사업단에 파견 근무 중인 ICT융합 팀의 전·그아은호 팀장에 만나서 자세히 이야기를 들어 봤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ICT융합팀 정광호 팀장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ICT융합팀 정광호 팀장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 여러 연구 기관 및 인재의 연계와 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자동 운전 자동차는 센서(IoT)통신(Mobile및 Network)의 빅 데이터, 인공 지능 기술이 전부 융합한 객체입니다.하드웨어인 차량에도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GPS정밀 지도 등 다양한 센서가 갖추어져야 사람과 차량 등을 피하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정밀하게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공 지능을 탑재하는 기술, 즉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합니다.또 차량에 다양한 데이터가 없으면 안 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에서 통신도 하셔야 합니다.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되면 도로도 정비되어야 합니다.신호기, 도로 표지판 등에 대한 시설물의 표준화, 안전성을 위한 시험 인증 체계도 필요합니다.마지막으로 사고가 일어났을 때 누구의 책임인가, 보험은 어떻게 할 것인지, 도로 교통 법은 어떻게 적용할지 등의 법 제도도 필요하죠.그래서 자동 운전 차가 움직이려면 4개 부처의 협력은 필수적입니다.또한 센서 및 제어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HW, 자동 운전 AI및 이를 학습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도로상의 여러 시설물과 관련 법규에 대한 정비 등 다양한 요소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중소 기업 및 연구소와 이를 시범 검증할 수 있는 수요 기업 및 인력을 배출해야 할 대학 등 자동 운전 실현에 필요한 각종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할 상황입니다.이 때문에 다수의 성청 융합 추진 체계 및 자동 운전 통합 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세부 추진 기술 로드맵 및 분야 간의 세부 기술 제휴도도 준비되어 있어 범부처 사업 중에서 가장 모범적인 표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다양한 연구기관과 인력의 연계와 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자율주행 자동차는 센서(IoT), 통신(Mobile 및 Network)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모두 융합된 객체다. 하드웨어인 차량에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GPS, 정밀맵 등 다양한 센서가 갖춰져야 사람이나 차량 등을 피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밀하게 데이터를 학습해 인공지능을 탑재하는 기술, 즉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 차량에 다양한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에서 통신도 되어야 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되면 도로도 정비되어야 합니다. 신호등, 도로표지판 등에 대한 시설물 표준화, 안전성을 위한 시험인증체계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고가 났을 때 누구의 책임인지, 보험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로교통법은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등의 법제도도 필요하겠죠. 따라서 자율주행차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4개 부처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센서 및 제어장치를 만들어야 하는 HW, 자율주행 AI 및 이를 학습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도로 위의 다양한 시설물과 관련 법규에 대한 정비 등 다양한 요소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중소기업 및 연구소와 이를 시험 검증할 수 있는 수요기업 및 인력을 배출해야 하는 대학 등 자율주행 실현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다부처 융합 추진체계 및 자율주행 통합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세부 추진기술 로드맵 및 분야 간 세부기술 연계도도 마련되어 있으며, 범부처 사업 중 가장 모범적인 표본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자동 운전 신산업의 육성으로,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뀌나요?자동 운전 기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지하철, 선박, 항공기 드론 등 다양한 교통 수단과 함께 로봇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미래에 우리 근처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나이 든 때 고령 운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이동성을 증가시키고 소비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장착된 센서로 간단한 건강을 체크하고 주고 구급차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또, 드라이버 및 고객을 실시간으로 연결 승차 공유 시장도 더 편리하게 되겠죠고 여행 때 이동하고 숙박 해결이 가능하므로, 호텔 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또 교통이 편리하게 도심 진입이 쉽게 되면서 부동산 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1980년대 인공 지능 자동차를 소재로 한 전격 Z작전과 미국의 드라마가 있었습니다.단순히 운전만 대신하는 자동 운전 기술을 넘어 AI에 인간의 감정까지 함께 하는 “킷”는 자동차를 넘어 로봇 친구에 가까웠어요.아마 그런 모습에 가깝죠.향후 2030년 이후 완전 자동 운전이 상용화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일상을 함께 하는 동반자가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신산업의 육성으로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변할까요?자율주행 기술은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지하철, 선박, 항공기, 드론 등 다양한 교통수단과 함께 로봇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미래에 우리 가까이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나이가 들었을 때 고령 운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이동성을 증가시켜 소비 활동을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장착된 센서로 간단한 건강 체크를 해주고 구급차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와 고객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승차 공유 시장도 더욱 편리해질 것이고, 여행 시 이동하여 숙박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호텔 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교통이 편리해지고 도심 진입이 쉬워짐에 따라 부동산 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980년대 인공지능 자동차를 소재로 한 전격 Z작전이라는 미국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운전만 대신해주는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AI에 인간의 감정까지 함께하는 ‘키트’는 자동차를 넘어 로봇 친구에 가까웠습니다. 아마 그런 모습에 가깝겠죠. 앞으로 2030년 이후 완전 자율주행이 상용화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일상을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ITP #ICT #모빌리티 #자율주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