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상보다 기준금리와 대출금리가 더 높은 수준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최종 금리 목표를 기존 4% 중후반보다 더 높게 설정했기 때문으로, 이 경우 국내 기준금리가 내년 상반기 4%를 넘어서면서 대출금리도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긴축 한파가 장기화될 경우 가계부채와 기업부채에 대한 이자부담이 한계에 이르고 이는 부실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이러한 금리인상기에는 추가자금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새로 받는 자금에 대해서는 혼합형(고정) 금리가 변동금리에 비해 유리합니다.주택담보대출을 예로 들면 기본금리를 코픽스 6개월 변동금리로 할 경우 변동주기가 6개월마다 달라지는데 혼합형을 할 경우 최초 약정한 기본금리가 5년간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 늘어나는 이자 부담으로 기존 채무를 갈아타는 것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이런 분이라면 먼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정확한 조건을 확인해 보세요.
변동형 금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기본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우대금리를 차감하는 형태로 금리가 산정되도록 되어 있으니 정확한 확인을 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현재 금리가 무조건 높으면 갈아타게 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만 나와 큰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11월 7일자로 가이드가 변경되는 안심전환대출도 좋은 선택지일 수 있으니 꼭 조건을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집값 6억원에서 7천만원으로 부부합산 소득은 1억원에서 3억6천만원으로 가능 한도 역시 2억5천만원에서 4억원으로 상향 조정됐기 때문에 자격조건 내에 들어오면 고정금리로 낮추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신규자금이 필요해서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대한 자금계획을 미루는 것을 권하고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 단위농협수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조합단위 금융회사 2022년 11, 12월 동향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여러 차례 포스팅을 통해 단위농협수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조합단위 금융회사의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조건 및 장단점에 대해 남겨두었습니다.제2금융기관으로 분류는 되지만 1.5금융회사라는 말이 있듯이 저축은행과 캐피털에 비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쓸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물론 금리인상기에 혼자 금리인상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최근 평균금리는 5%~6%대로 상승했지만, 다른 2개 금융기관에 비해서는 낮은 금리로 자금사용이 가능해 자금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순위로 추천하기도 했습니다.지난 10월 말 조합 단위 금융사들의 금감원 감사가 실시됐고, 이로 인해 심사가 지연돼 자금을 필요한 시점에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해 감사 후 2022년 올 한 해 영업을 조기 마감하는 지점도 늘어나게 됐습니다.단위농협수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조합단위금융사의 경우 지점마다 선호하는 매물지 자격요건 등 심사기준에 차이가 있어 지점 선택이 중요하지만 영업을 종료한 지점이 많아 섭외 및 일정 맞추기가 쉽지 않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내년으로 자금계획을 미루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또 부동산 변동성이 커지면서 금융회사에서 kb시세 자체를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 한도적인 측면에서도 생각보다 한도가 나오지 않습니다.어쩔 수 없이 자금을 꼭 써야 한다면 단위농협수협 새마을금고 등 금융회사 이외의 금융회사들도 이원화해서 서류를 접수하지 않으면 자금계획 일정에 차질이 없을 것입니다.그렇다고 저축은행이나 캐피털도 금융사들의 2022년 남은 기간 동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앞서 말씀드린 이유로 올해 조기 마감한 금융사들이 많다 보니 비교를 해서 좋은 조건을 고르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영업하는 곳을 선택하려고 하면 금리나 한도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집값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이 부실을 우려해 심사를 강화하고 한도를 매우 보수적으로 측정해 심사 거절로 자금 사용을 못했거나 원하는 금액이 나오지 않아 자금 계획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이처럼 현재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 2022년 남은 기간 동향은 좋지 않으니 자금계획을 내년에 잡는 것을 권해드리며 꼭 써야 할 경우 조합단위금융사 이외 차선책도 함께 알아보세요.이처럼 현재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 2022년 남은 기간 동향은 좋지 않으니 자금계획을 내년에 잡는 것을 권해드리며 꼭 써야 할 경우 조합단위금융사 이외 차선책도 함께 알아보세요.이처럼 현재 아파트 후순위담보대출 2022년 남은 기간 동향은 좋지 않으니 자금계획을 내년에 잡는 것을 권해드리며 꼭 써야 할 경우 조합단위금융사 이외 차선책도 함께 알아보세요.